교활하게 생존해온 '국민의힘'의 역사! (강추)

00:29:59
https://www.youtube.com/watch?v=qx7OYSYvJts

Ringkasan

TLDR이 영상에서는 매불쇼에서 진행된 토론을 통해 한국의 민주주의 발전과 그 역사적 배경, 정치적 도전 과제에 대해 논의한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1884년에 처음 도입되었으나 왕조적 사고 방식에서 비롯된 반민주적 성향을 극복하는 것이 과제로 남아 있다. 민주주의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특히 87년 이후로 교육의 변화가 영향을 끼쳤음을 지적한다. 또한 독재와 권위주의적 체제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살피고, 이를 통해 현대 사회의 정치적 이해와 발전을 도모한다. 한국 사회의 민주적 성숙은 시간이 필요하며 올바른 역사 교육이 이를 뒷받침해야 한다는 결론을 담고 있다.

Takeaways

  • 🎙 매불쇼는 한국 정치 및 민주주의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을 제공한다.
  • 📜 1884년에 민주주의가 한국에 처음 도입되었다.
  • 🏛 대한민국의 발전은 왕조적 사고를 극복하는 것이 과제이다.
  • 🎓 87년 이후 민주주의 교육의 변화가 중요했다.
  • 👑 왕조 시대의 귀족주의와 현대 정치의 관계를 분석한다.
  • ❌ 독재와 권위주의 체제의 문제점을 분석한다.
  • 🔄 민주주의 성숙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 🗣 독재자를 직시하고 명확한 역사 교육이 필요하다.
  • 💡 현대의 민주적 이해를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재강조한다.

Garis waktu

  • 00:00:00 - 00:05:00

    매불쇼에서 이 시대의 내란과 관련된 대화를 통해 다양한 방송과 보도 중에서도 매불쇼가 가장 뛰어난 정보와 방향성을 제공하는 최고의 쇼라고 칭송합니다. 중요한 인물로 전우영 교수를 초대하여 시작하며, 내란과 대중의 반응을 역사적 관점에서 설명합니다.

  • 00:05:00 - 00:10:00

    대한민국 최고의 지식인 전우영 교수가 등장하여 쿠데타와 내란의 역사를 분석합니다. 민주주의의 역사를 언급하며, 과거의 권력구조 속에서 공산주의와 민주주의의 오해를 설명하고, 민주주의가 어떻게 번역되었는지, 그리고 '민'이라는 용어의 역사적 의미와 오해를 풀어줍니다.

  • 00:10:00 - 00:15:00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의 관계를 설명하며, 민주주의의 개념이 한국 역사에 어떻게 자리 잡게 되었는지를 설명합니다. 또한, 과거의 친일파와 반민주 세력의 역사적 뿌리를 짚으며, 이들의 기득권 유지 방식과 민주주의에 대한 두려움을 설명합니다.

  • 00:15:00 - 00:20:00

    현 민주주의 이해의 왜곡된 점을 언급하며, 과거 권위주의 체제에서 권위주의 정권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음을 설명합니다. 과거 독재체제를 미화하거나 희석시키려 했던 노력이 있었고, 이로 인해 권위주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착각이 생겼음을 주장합니다.

  • 00:20:00 - 00:29:59

    90년대 한국의 정치 상황에 대한 설명을 통해 과거 독재와 민주화 운동의 구도가 어떻게 보수와 진보로 왜곡되었는지를 설명합니다. 역사적 용어 선택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고, 민중의 민주주의 교육과 이해가 역사적으로 부족했다는 것을 지적하며, 이번 내란 사태가 이러한 왜곡된 이해를 깨달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음을 시사합니다.

Tampilkan lebih banyak

Peta Pikiran

Video Tanya Jawab

  • 민주주의라는 개념은 언제 한국에 들어왔나요?

    1884년에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 이런 정치 상황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국민의 교육을 개선하고 올바른 역사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한국에서 민주주의는 어떻게 발전했나요?

    한국 민주주의의 발전에는 시간이 필요하며, 과거의 왕조적 사고를 극복해야 합니다.

  • 귀족제와 왕당파의 관계는 무엇인가요?

    왕조 국가에서는 귀족주의와 결합하여 권력을 유지하기 쉬웠습니다.

  • 이 방송에서 다룬 주요 주제는 무엇인가요?

    외교적 손실에 대한 논의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 87년 이후 한국 민주주의 교육은 어떻게 변화했나요?

    87년 이후로 변화를 겪어왔으며, 초중등 교육에서 민주주의 교육이 중요해졌습니다.

Lihat lebih banyak ringkasan video

Dapatkan akses instan ke ringkasan video YouTube gratis yang didukung oleh AI!
Teks
ko
Gulir Otomatis:
  • 00:00:00
    압도적 재미
  • 00:00:03
    매불쇼 아 일부 좋았다 그지 아 너무
  • 00:00:07
    좋았어요 속도 시원하고 지금이 내란
  • 00:00:10
    사태와 관련해서 정말 많은 방송과
  • 00:00:14
    많은 보도를 보는데네 최고인 거 같아
  • 00:00:17
    쇼가 최고 끔하고 깔끔하고 중요한 거
  • 00:00:19
    다 들라고 그리고 방향성 목적 설정
  • 00:00:22
    아 진짜 아니네 솔직히 어 아 왜냐면
  • 00:00:24
    매부 쇼 안 보면 와 검찰 잘하고
  • 00:00:25
    있네 이렇게 생각한다고 그 예 최고야
  • 00:00:29
    매브 쇼가 아 너 진행자 중에 네가
  • 00:00:32
  • 00:00:35
    고맙습니다네 자 저희를 또 한심하게
  • 00:00:37
    보고 계시는 우리 지식인 한 분이 와
  • 00:00:40
    계십니다 자 그러면 지금이 사태와
  • 00:00:44
    관련해 가지고요 어 역사적으로 어떻게
  • 00:00:48
    정리가 될지네 대한민국 최고의
  • 00:00:50
    지식인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 00:00:52
    지금 함께
  • 00:00:55
    하시죠 시작한 거예요 가만히
  • 00:00:57
    계세요 만 는 한국사 그지 가만히 아
  • 00:01:03
    왜 그러세요 진짜 매번 저희가 다
  • 00:01:05
    알아서 해 드려요 아 이거 너무 신해
  • 00:01:08
    진짜 대한민국 최고의 지식인네
  • 00:01:11
    대한민국 최고의 역사학자 전우영
  • 00:01:14
    교수님을 박수로 맞이합니다 아
  • 00:01:17
    와 이제 시작한 거예요네 어 두 분이
  • 00:01:21
    서로 최고라 그러시다가 적가리
  • 00:01:23
    최고라고 하니까네 아 이게 쿠데타
  • 00:01:26
    내란의
  • 00:01:28
    시작이구나 그 또 아이 서로가
  • 00:01:31
    최고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개돼지
  • 00:01:33
    아고 권력을 나눌 수 없다 이렇게
  • 00:01:35
    판단하면 내란 범이
  • 00:01:37
    돼요 그냥 서로 사실상 여기가 체육
  • 00:01:40
    독재 국가랑 마찬가지니까데 왜 이런
  • 00:01:43
    말씀을 드냐면 조심요네 조심하겠습니다
  • 00:01:46
    이제 한동훈 한덕수 두 사람이 나와서
  • 00:01:49
    선생님 저 소개도 안했거든 저
  • 00:01:52
    이거요이 독재입니다 누가 누구한테라
  • 00:01:55
    그는 거야 독재입니다 아니 지금
  • 00:01:57
    소개를
  • 00:01:58
    해야는데네 안녕하십니까 광주에 따라
  • 00:02:01
    오입니다 어디에서 트라우마를
  • 00:02:04
    운운합니까 광주 시민들 진짜
  • 00:02:06
    개업으로부터 엄청나게 많은 이웃과
  • 00:02:08
    가족이 학살 당했는데 트라우마
  • 00:02:11
    운운하면서 탄핵 방 방임하는 방해하는
  • 00:02:14
    국민의 역사 속으로 살아줘야 한다고
  • 00:02:16
    생각합니다 광주 친구들한테 너무
  • 00:02:18
    연락을 많이 받은 거예 저 미친
  • 00:02:20
    것들이 지금 무슨 트라우마야 지금
  • 00:02:22
    국민의 임미 말하는 트라우마는 그래
  • 00:02:25
    자기들의 탄핵 트라우마를 얘기네 탄핵
  • 00:02:27
    그게 할
  • 00:02:28
    소리냐고 가 무슨
  • 00:02:31
    트라마네 고맙습니다 반성해야지 지금
  • 00:02:34
    그렇잖아요 이제 하실 때로 하세요네
  • 00:02:36
    해주시면 됩니다 아 저도 좀 반성 좀
  • 00:02:40
    하고요네 독재라는 말까지 들었으니까네
  • 00:02:43
    죄송합니다네 어 한동훈 한덕수 두
  • 00:02:46
    사람이 나와서 정권 인수 아 대통령
  • 00:02:50
    권력을대 대응하겠다 이렇게 얘기를
  • 00:02:52
    하는데 순간
  • 00:02:54
    떠오른게 어 그거였어요이 조선시대의
  • 00:02:58
    대리 청정이 제도가 있었 어요네 수렴
  • 00:03:01
    청정 말고 대리 청정에음 그니까 왕이
  • 00:03:04
    좀 나이가 들어서 지쳤거나 놀고
  • 00:03:08
    싶거나음 아니면 세자를 훈련시키고
  • 00:03:11
    싶거나음 또 결정적으로는 내가 물러나
  • 00:03:14
    있는 동안에 세자 줄 수는 놈이
  • 00:03:16
    누군지 좀 확인하고 싶거나
  • 00:03:18
    아 이럴 때 세자 대신 정치를
  • 00:03:21
    해라라고 맡기는 제도를 대리 청정이
  • 00:03:23
    그래요 이렇게 얘기하죠 내가 이선을
  • 00:03:26
    물러날 테니 앞으로는 세자가 정치를
  • 00:03:28
    하고 영의정이 잘 보필해 주시오음 딱
  • 00:03:32
    그 장면이었어요 한동훈은 세 자처럼
  • 00:03:34
    그 자리에
  • 00:03:35
    나왔었고음 어 한 덕수는 영의정 그
  • 00:03:38
    자리에 나와서 심지어 성도 똑같으니까
  • 00:03:40
    형제처럼 그니까 아 이게 세자와
  • 00:03:43
    영의정 관계를 딱 이렇게 만들어 놓은
  • 00:03:46
    거야 비유 좋다 누가 그 사람을
  • 00:03:49
    세자로 지명을 했고 뭐 영희 정이와
  • 00:03:52
    이제 왕이라고 생각하는 윤석열이
  • 00:03:53
    지명했지만
  • 00:03:55
    왕조 시대에나 가능한 거예요
  • 00:03:58
    그런데 제는 정말
  • 00:04:01
    문제는음 검사 출신이고 법무 장관까지
  • 00:04:04
    한 사람이 그리고 두 번이나 총리를
  • 00:04:07
    한 사람이 이게 왕조 시대에나 가능한
  • 00:04:09
    일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거예요 아
  • 00:04:13
    비극이다 민주주의의 기본이 뭔지를
  • 00:04:15
    모르는 거예요 아 근데 그럼에도
  • 00:04:18
    불구하고 지금도 수많은 사람이이 내란
  • 00:04:22
    자체가 잘못이 아니고 대통령의 정당한
  • 00:04:25
    헌법상 관한 행사다 그래고 주장하는
  • 00:04:27
    사람들이 있잖아요 네부 있죠 예 일부
  • 00:04:30
    있어요 일부라고 말씀하셨어요 예 일부
  • 00:04:33
    있죠 자 민주주의의 기본에 대해서
  • 00:04:35
    우리는 얼마나 알고
  • 00:04:36
    있는가음 우리나라 사람들은 언제부터
  • 00:04:39
    민주주의가 좋은 제도라고
  • 00:04:40
    생각했는가 거기서부터 좀 출발을 해
  • 00:04:43
    보죠네 민주주의라고 하는 말이
  • 00:04:45
    우리나라에 처음 돌 들어온게
  • 00:04:49
    1884년이에요음
  • 00:04:51
    1884년에 민주주의라는 단어가
  • 00:04:53
    들어왔어요 단어가 들어왔어요 되개
  • 00:04:55
    일찍 들어왔네요 일찍이 아닌게 일찍이
  • 00:04:58
    아닌게 그때 이미 미국과 프랑스는
  • 00:05:02
    왕이 없는 나라였어요 어 왕이 없는
  • 00:05:04
    나라랑 교속 발리니까 그 나라를
  • 00:05:06
    이해해야 되잖아요 아 근데이
  • 00:05:09
    민주주의는 애초에 번역을
  • 00:05:11
    잘못했어요음 그렇지 일부러 번역을
  • 00:05:13
    잘못했어요 일요 예 왜냐면 얘를
  • 00:05:16
    우리가 주의 그러면 뭐 내셔널리즘이
  • 00:05:19
    인디비주얼 이즘이 전부이 즘으로
  • 00:05:21
    끝나잖아요 그 어 이거는 데모크라시
  • 00:05:23
    말이에요네 이즘이 아니에요이 제도아요
  • 00:05:26
    그렇죠 민주 재라고 번역을 했어요
  • 00:05:28
    돼의
  • 00:05:29
    왜 그렇게
  • 00:05:31
    했냐면 군주제 사회에서 사는데 민주제
  • 00:05:34
    있다는 걸 얘기하면은 군주제가
  • 00:05:36
    우스꽝스러워이기 때문에 이거는 일종에
  • 00:05:39
    어떤 사람들의 특히
  • 00:05:40
    오랑캐들의 생각 중 하나일 뿐이지
  • 00:05:43
    현실에 존재해서는 안 된다 이런
  • 00:05:45
    의미에서 민주주의라고 번역을 한
  • 00:05:48
    거예요 아 제도가 아니고 일부
  • 00:05:51
    몰지각한 사람들 머릿속에 있는 생각
  • 00:05:55
    그래서 제도를 주의라고 번역을 일부
  • 00:05:58
    한 거예요 그렇 그죠 람 똑똑하네
  • 00:06:00
    나쁘게 똑똑하네 그럴 수밖에 없었어요
  • 00:06:02
    원래 민이라고 하는 글자는 전에도
  • 00:06:06
    말씀드렸었는데 민은 천한 사람이란
  • 00:06:09
    뜻이에요
  • 00:06:10
    민이라는게 좋은 단어가 아니라고요 금
  • 00:06:13
    한번 보세요 이런 거 아니 한번
  • 00:06:14
    보세요 민의 민속 민화 뭐 민요음
  • 00:06:19
    민자가 앞에 들어가는 단어들은
  • 00:06:21
    촌스럽다 아 세련되지 못하다음
  • 00:06:24
    투박하다 이런 의미한 결합이 돼요
  • 00:06:28
    원래 뭐냐면 민은 피지배층 이은
  • 00:06:31
    지배층 묶어서 인민이 그요 네네인
  • 00:06:35
    그래서 지금도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 00:06:38
    정치인 문화예술인 언론인 그러잖아요
  • 00:06:41
    도시 밖에 사는 사람은 농민 어인
  • 00:06:43
    그래요 아 야 인과 민은 그렇게
  • 00:06:46
    나뉘는 것죠 근데 그 민이 주인이
  • 00:06:49
    되는 무슨 체제 이런 거 얘기하면 난
  • 00:06:52
    이건 무슨 오랑캐 들리나 할 수 있는
  • 00:06:54
    것이지 천도가 있고 하늘의 도리를
  • 00:06:57
    왕이 대신하는 이런 그것 정치인 줄
  • 00:07:00
    아는 사람들한테 말도 안 되는 얘기인
  • 00:07:02
    거죠 아 그럼 갑자기 그 서민이란
  • 00:07:04
    단어가 굉장히 기분 나빠지네 원래
  • 00:07:07
    그랬었어요 그래서 민이라고 하는 게의
  • 00:07:09
    단어 자체가 안 좋은
  • 00:07:12
    뜻이었어요
  • 00:07:14
    그러니까이 상황이 굉장히 오래됐죠
  • 00:07:16
    왕조 국가였으나 특히나 왕조
  • 00:07:18
    국가에서는 그랬고 그니까 언제 이제
  • 00:07:21
    민주주의를 좀 좋은 제도로 쓰자는
  • 00:07:23
    생각이 우리 내부에서 출연했 100년
  • 00:07:25
    조금
  • 00:07:27
    넘었는데네
  • 00:07:28
    어 미칠 조약 고정이 물러난 다음에
  • 00:07:31
    이제 우리가 주권 회복 운동을
  • 00:07:33
    하잖아요 주권 회복을 하는데 주권을
  • 00:07:34
    회복하면 이거 다시 주권을 찾아서
  • 00:07:37
    일본이 뺏어간 주권을 찾아서 다시
  • 00:07:39
    순종한 줘야 되나음 이게 고민스러워
  • 00:07:43
    있죠 네네네 그래서 이거는 이제
  • 00:07:45
    다시는 왕한테 줘서 안 된다 우리
  • 00:07:48
    스스로 주권을 찾고 우리가 스스로
  • 00:07:51
    주권을 행사해야 된다 그래서 그때
  • 00:07:54
    이제 민주제를 만들려고 하는 시도가
  • 00:07:57
    나와요 그니까 독립운동 자체가 민주화
  • 00:08:00
    운동이었어요네 민주제를 수립
  • 00:08:02
    운동이었어요 그래서 그 당시에
  • 00:08:04
    만들어졌던 독립운동 단체 이름이
  • 00:08:06
    신민회 있어요 신민회 민을 새롭게
  • 00:08:09
    바꿔야 주권자가 될 수 있다 이런
  • 00:08:12
    생각이었죠 그리고 그 전통 위에서
  • 00:08:15
    1919년 3일 운동이 일어났을 때
  • 00:08:17
    독립선언의 주체를 2천만 민중의
  • 00:08:20
    성충을 합하여 이렇게 썼던 거예요 아
  • 00:08:23
    미 선세
  • 00:08:26
    민중이라는이 주인이 되는 그런 체제를
  • 00:08:28
    만들겠다 자 이게 민주주의 그래서
  • 00:08:31
    우리 독립운동은 기본적으로 민주주의와
  • 00:08:33
    결합해 있었어요음 나라 찾아서
  • 00:08:35
    순종한테 줄 수 없다는 거예요네
  • 00:08:37
    그러려면 우리 민주 그래서이
  • 00:08:39
    대한민국이 만들어진 것이고 대한민국
  • 00:08:41
    임시 원장이 대한민국은 민주 공화제로
  • 00:08:44
    함이라고 선언했던 거죠 그런데
  • 00:08:46
    친일파는
  • 00:08:47
    어땠겠나음이
  • 00:08:49
    사람들은 한편으로는 민족 반역자 이만
  • 00:08:53
    한편으로는 민주주의 혐오자 있어요
  • 00:08:55
    어어이 사람들은 민주주의가 더
  • 00:08:58
    무서웠어요
  • 00:08:59
    왜요 더 싫었어요 자 보세요 왕이
  • 00:09:02
    있으면 왕조 체제의 짝은 언제나 귀족
  • 00:09:06
    주의예요 예 왕이 있으면 귀족이
  • 00:09:08
    반드시 있어요네 무슨 뭐 백작이 뭐
  • 00:09:11
    아직도 영국에는 그런 저 자기가
  • 00:09:12
    있잖아요 왕이 있으면 귀족이 있고
  • 00:09:15
    자기들은 귀족이나 기득권층들은 왕을
  • 00:09:18
    중심으로 개소된 위계화된 이런
  • 00:09:20
    체제에서 사는게 기득권을 안정적으로
  • 00:09:23
    유지하고 세습하기 훨씬 편해요 아
  • 00:09:26
    그러니까 내가 일본 왕을 모시는 한이
  • 00:09:28
    있어도 야 모는도 저 돼지하고 평등한
  • 00:09:33
    주권을 행사하면서 살 수는 없다 이런
  • 00:09:36
    생각을 하는 거예요 그니까 친일파는
  • 00:09:38
    단지 반민족 민족 반역자가 아니라
  • 00:09:41
    반민주 세력일 수밖에 없네 아니 듣고
  • 00:09:44
    보니까 이게 풀리네 친일파 반민주
  • 00:09:48
    세력이랑 연결고리가 없어 이제 풀리네
  • 00:09:51
    그 사람들한테는 일본 왕한테
  • 00:09:53
    충성하는게
  • 00:09:54
    애국이고 그게 귀족이고 왕정체제를 그
  • 00:09:59
    했어요
  • 00:10:00
    그니까 윤성열 대통령이 전에 윤성열
  • 00:10:03
    씨가 전에 그런 얘기를 했어요 어
  • 00:10:06
    공산 전제주의 세력은 늘
  • 00:10:09
    민주화운동가 인권운동가 진보주의
  • 00:10:12
    활동가로
  • 00:10:13
    가장하고 어 악랄하고 무슨 폐륜적인
  • 00:10:16
    원행을 일삼았다 이게 그런데이 말을
  • 00:10:19
    누가 했던 말이냐면이 거의 유산 말을
  • 00:10:22
    일본 군국 주의자들이 했던 말이에요
  • 00:10:24
    아 일본인들은 일제 강기 내내 그때
  • 00:10:29
    그때 교육받았던 사람들은 민주주의가
  • 00:10:31
    좋은 제도라고 배운 적이 없어요 배울
  • 00:10:33
    수가 없죠 어떤 제도가 제일 좋은
  • 00:10:35
    제도예요 일본 천왕 만세일계 반인
  • 00:10:38
    반신이 일본 천왕이 지배하는 전권을
  • 00:10:41
    가지고 지배하는 일본식 정치 제도가
  • 00:10:43
    제일 좋은
  • 00:10:44
    제도다음라고 믿었던 거죠 생각했던
  • 00:10:46
    그렇게 가르쳤고 그렇게 믿었어요
  • 00:10:48
    그니까이 사람들을 볼 때는 민주주의와
  • 00:10:51
    공산주의가 비슷하게 보였어요 그래서
  • 00:10:53
    일본이 2차대전때 어디랑 싸웠어요
  • 00:10:56
    민주주의 그 자유자본주의 국가인 일본
  • 00:10:58
    미국 국가도 싸고 공산국가인 소련도
  • 00:11:01
    싸웠잖아
  • 00:11:02
    자기들은 전 천왕지 절대 군주
  • 00:11:05
    국가였던 자 여기서 이렇게 교육받은
  • 00:11:08
    사람들이 해방되고 나서 이제 미군정이
  • 00:11:11
    들어와서 민주공화국이 된다고 했을 때
  • 00:11:13
    배운 배운 적이 없거든요 민주주의가
  • 00:11:16
    뭔지 배운 적이 없어요 자기들이
  • 00:11:18
    익숙한 체제는 천왕재
  • 00:11:20
    [음악]
  • 00:11:22
    체제였지만 그 주변에 이승만이 계속
  • 00:11:26
    그 뒀던
  • 00:11:28
    친일파들은 를 좋아하지 않았어요 어
  • 00:11:31
    그냥 이제 제가 그런 얘기를 하는데
  • 00:11:35
    전쟁 이후에 일본은 군국주의가
  • 00:11:38
    붕괴되고 천왕이 남았던 반면에 한국은
  • 00:11:41
    천왕은 사라진 대신에 군국주의가
  • 00:11:43
    남았다고음 그런 상태가
  • 00:11:46
    돼요 일제강정기 일본인들 일본
  • 00:11:48
    천왕에게 충성했던 사람들이 그 자신의
  • 00:11:50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이승만을
  • 00:11:52
    천왕처럼 만든 거예요
  • 00:11:54
    아 1인 독재자 체제를 만든 거죠
  • 00:11:58
    예 가 계속 유지되면서 저만해도 아
  • 00:12:02
    저만해도 학교에서 민주주의를 배운
  • 00:12:05
    적이 없어요 아 아 제가 배운
  • 00:12:08
    민주주의는 유신독재 체제가 제일 좋은
  • 00:12:11
    민주주의다 아라고 배운 거예요 예예
  • 00:12:15
    독재 체제를 민주주의라고 배웠어요음
  • 00:12:18
    그러니깐 이건 말이 안 되는 거거든요
  • 00:12:21
    자유를 지키기 위해서 자유를 버려라
  • 00:12:23
    포기해라음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서
  • 00:12:25
    민주주의를 파괴해라 이게 유신독재
  • 00:12:28
    있단 말이에요 네 보가 아니면 납
  • 00:12:31
    수가 없요 근데 반복해서 하 사람들을
  • 00:12:33
    바보로 만들어 놓은
  • 00:12:35
    거예요 이게 그니까 저보다 세대들
  • 00:12:38
    지금 6 70대 보면이 개념을 못
  • 00:12:41
    잡고 있어요 여전히 그래서 태극기
  • 00:12:44
    부대가 나이가 좀 많으신 분들이
  • 00:12:46
    많구나 그죠 그니까 반공주의를 내세운
  • 00:12:48
    독재 체제를 민주주의로 착각을 해요
  • 00:12:50
    그걸 자유 민주주의라고 불러이
  • 00:12:52
    사람들은 자유도 없이 자유도 없고
  • 00:12:55
    민주주의도 없는 체제가 민주주의를
  • 00:12:57
    지키기 위해서 민주주의를 파괴 해야
  • 00:12:59
    된다고 하는 해괴한 논리를 아 그게
  • 00:13:02
    너무 이제 그것만 배웠으니까 슬프다
  • 00:13:05
    아 연결이 다 되네
  • 00:13:08
    87년도에 6월
  • 00:13:09
    항쟁이 대단히 좀 불철저한 과거
  • 00:13:12
    정산으로 끝났잖아요 이게 이제 우리
  • 00:13:14
    시대의 문제예요음 사실은 70년대
  • 00:13:17
    80년대 우리 사회의 대립구도는
  • 00:13:20
    명백했다 주 독재 세력과 민주 민주화
  • 00:13:24
    운동 세력 민주 세력 일반 이제
  • 00:13:27
    민주주의를 원하는 예 시민들 이런
  • 00:13:29
    대립이었다아요 그 양심 세력 비양심
  • 00:13:31
    세력 이렇게 나누기도 했었어요 근데
  • 00:13:33
    87년 개헌 이후 이후에도 노태우
  • 00:13:36
    정권이 들어서니까 그게 비극이야 자
  • 00:13:39
    이건 반민주 집단이었다 독재
  • 00:13:41
    세력이었습니다 근데 이거를 본인들이
  • 00:13:45
    자기가 독재를 했다고 얘기를 인정할
  • 00:13:46
    수도 없고 또 언론들도 그 당시에
  • 00:13:48
    이른바 어 박정희 군사독재 시대에이
  • 00:13:51
    거기에 협조하고 협력했던 그런 과거가
  • 00:13:54
    있기 때문에 이걸 독재 체제라고 부
  • 00:13:56
    불러야 되는데 군사독재 체제 라고
  • 00:13:59
    불러야 되는데 말을 순화해 줘요 이게
  • 00:14:02
    역사를 왜곡한 첫 번째예요 권위주의
  • 00:14:05
    세력이라고 불러요 아 권위주의
  • 00:14:07
    권위주의 정치 이게 말이 돼요 아
  • 00:14:09
    하나를 만들어 냈네 그렇죠 독재정치에
  • 00:14:12
    아 권위주의 독지 정치인인데 권위주의
  • 00:14:15
    정치라고 핵귀 한 말을 만들어내는
  • 00:14:17
    거죠 똑똑해 나쁜 쪽으로 아 그
  • 00:14:20
    그럼으로써 이제이 독재에 대한
  • 00:14:22
    반민주성 대한 대중의 관심을 희석
  • 00:14:24
    희석시켜 버려 그 그래서 이제
  • 00:14:26
    권위주의 정치란 말이 일상적으로
  • 00:14:29
    쓰였어요 쓰였는데 아 그니까
  • 00:14:31
    당시에도이 단어가 쓰였 거예요
  • 00:14:33
    그러니까 8 7년 이후에 쓰였어요
  • 00:14:35
    아니 그니까 그
  • 00:14:36
    당시에도 권위주의 아고 이렇게 표현을
  • 00:14:39
    했어요 박정희 전두한 테 그렇게 안
  • 00:14:41
    썼어요 노태부 때 과거를 얘기하면서
  • 00:14:43
    권위주의 아 과거를 얘기하면서는
  • 00:14:46
    원에서 정 그렇죠 박정희 전두한
  • 00:14:47
    정치를 독재 정치인인데 독재 정치라고
  • 00:14:50
    하기에는 거기에 협력했던 자기들이 거
  • 00:14:53
    그 후계 후계이기도 하니까 민정당
  • 00:14:55
    세력이 그러니까 그거를 독재 정치라고
  • 00:14:57
    하하고 권위주의 정치 음 말을 바꾼
  • 00:15:01
    거죠 그리고 또 하나이 독재 체제에
  • 00:15:04
    적극 협력했던 사람들 또는 그 중심에
  • 00:15:06
    있었던 사람들을 독재 세력 반민주
  • 00:15:09
    세력 이렇게 부르지 않고 산업화
  • 00:15:11
    세력이라고 또 이름을 바꿨죠 아진짜
  • 00:15:14
    그니까 권위주의 정치나 독 산업화
  • 00:15:17
    세력이라고 하는 하나의 좀 합법적인
  • 00:15:20
    아니 산업화는 심지어 긍정이고 그니까
  • 00:15:23
    민주 사회의 합법적인 좀 정치
  • 00:15:26
    세력으로 끌어올린 거예요 합법성을
  • 00:15:29
    이런쪽은 머리가 엄청 잘 들어가네
  • 00:15:31
    그다음에 더 큰 문제가 생겨요
  • 00:15:33
    90년도에 3당 합당을 하면서네
  • 00:15:36
    사실은 90년도 3당 합당 당시에
  • 00:15:38
    노태우 김정필 합당 협력은 이미
  • 00:15:41
    결정되었고 노태우 김정필 세력이
  • 00:15:45
    누구랑 손을 잡을 거냐음 김대중이가
  • 00:15:47
    손을 잡을 거냐 김영삼이 손을 잡을
  • 00:15:49
    거냐 가지고 사실은 고민을 했었어요
  • 00:15:51
    아 그때 고민을
  • 00:15:53
    했었는데 아 DJ 후보군에 있었어요
  • 00:15:55
    아 그럼 처음에는
  • 00:15:57
    DJ 좀 소해 키고 DJ 손을
  • 00:16:00
    잡을까까지
  • 00:16:02
    했 근데 그러다가 이제 김영하가 손을
  • 00:16:05
    잡으면서 이제 이렇게 된 거예요 그
  • 00:16:07
    당시까지의 이름바 정치 구도는
  • 00:16:09
    사람들이 8 7년 유원 장을 겪을
  • 00:16:11
    때까지의 경치 구도는 저쪽은 유신
  • 00:16:14
    세력하에 세력이 아아 반민주 세력이
  • 00:16:17
    노태우 김종필은 그리고 김영삼
  • 00:16:19
    김대중은 양쪽 민주 세력이었고 민주
  • 00:16:22
    세력이면 동시에 김영삼도 그렇고
  • 00:16:24
    김대중도 그렇고 당신의 이념이 뭐냐
  • 00:16:26
    물면 뭐라고 대답했 개혁 보스라고
  • 00:16:28
    랬어요 혁 둘 다 보수요음 둘 다
  • 00:16:32
    개혁
  • 00:16:33
    보수였다 김영 삼마가 손을 잡으면서
  • 00:16:36
    이제 언론들이 어떤 식의 장난을 치냐
  • 00:16:39
    men이 독재 세력과 민주적 보수
  • 00:16:42
    세력이 손을 잡았단 말이에요 일부러
  • 00:16:43
    들어갔어요 들어갔으면 이게 과연이
  • 00:16:45
    정체를 부르기가 좀 그렇잖아요 근데
  • 00:16:47
    여기 김영삼 이미지를 여기다 다 덮어
  • 00:16:50
    씌워 준 거예요 그래서 그때부터
  • 00:16:52
    보수와 진보로 나 김대정 자기가
  • 00:16:54
    원치도 않았는데 아 자기가 생각하지도
  • 00:16:56
    않았는데 진보가 돼 버렸어요 아 이때
  • 00:17:00
    처음 보수 진보라는 말이 나오는 거
  • 00:17:01
    보수 보수대 연합이라고 하면서 민자당
  • 00:17:03
    창당을 보수 대연합이라고 불렀고요
  • 00:17:06
    그러면서 이제 김대중을 진보라고 이제
  • 00:17:08
    이름을 붙인 거죠 아 그래서 그리고
  • 00:17:11
    이제 그런 식의 명명을 통해서 보수
  • 00:17:13
    우파 진보 좌파라고 하는 개념들을
  • 00:17:15
    만들어 가요 레에요 그 그럼 거기에는
  • 00:17:18
    이제 옳고 그름이 없어지는 거야
  • 00:17:20
    선악구도가 아니야 이제 선악 구도도
  • 00:17:22
    아니고 기본적으로 민주주의 하에서
  • 00:17:25
    보수와 진보는
  • 00:17:27
    개니까 과거에 이름 독재체제의 왕
  • 00:17:30
    왕정 중심의 독재 체제 왕조적 사고
  • 00:17:32
    방식을 가졌던 그런 생각은 사라지고
  • 00:17:35
    완전히 이제 민주주의 선진 민주주의
  • 00:17:37
    체제처럼 신보와 보수 좌와 우가
  • 00:17:40
    공존하는 그런 체제가 된 걸로
  • 00:17:42
    만들었어 세탁이 된 거예요 그럼
  • 00:17:44
    보수의 뿌리는 결국 독재에 더 가보
  • 00:17:47
    그러니까 지금 말씀을 드릴게요 사실은
  • 00:17:49
    이제이 장명이 제가 잘못됐다고 보는
  • 00:17:52
    것은 계속 그래서 저는 저한테
  • 00:17:54
    사람들이 자꾸 언론 기자들이 그래요
  • 00:17:56
    좌파 역사 학자라고 그래요 저는
  • 00:17:58
    보수주의 데 사실은음 왜 이러지
  • 00:18:01
    사람들 이런 생각이 드는게 그런
  • 00:18:03
    거였어요 이제 그렇게 물 얘기를 해요
  • 00:18:05
    근데 사실이 보스 진보 좌우 개념은
  • 00:18:08
    어디에서 출발했냐 다들 아시잖아요
  • 00:18:11
    프랑스 혁명에서 출발했어요음 프랑스
  • 00:18:14
    혁명때 누가 보수 무가 진보 누가
  • 00:18:16
    우파 누가 잡혀 있냐면 왕 당파를
  • 00:18:20
    배제한
  • 00:18:21
    나머지음 민주주의를 이루겠다고 결
  • 00:18:24
    결의했던 그 사람들 내에서의 보수
  • 00:18:27
    진보가 아니고 좌우가 아니었던
  • 00:18:29
    것이고요 아 왕당파 왕당파 그냥 예
  • 00:18:33
    근데 한국에서 자칭 보수는
  • 00:18:35
    기본적으로이 저 왕당파 정 속성을
  • 00:18:38
    가지고 있어요 독재 번적 독재적
  • 00:18:41
    반민주 세력이었습니다 끊임없이
  • 00:18:44
    그랬었어요이 반민주 하는 거는
  • 00:18:46
    그러니까 사실은 기본적으로 친일파부터
  • 00:18:48
    그다음에 이승만 박정희 전두 안에
  • 00:18:50
    이르는 독재 정권 시기까지 계속 뿔을
  • 00:18:52
    내려 왔고요음 민주주의 교육이라고
  • 00:18:54
    제가 말씀 드렸습니다마는
  • 00:18:56
    저도 배운 적이 없다고 그랬잖아
  • 00:18:59
    네네네 제가 죄송합니다 초등학교
  • 00:19:02
    4학년 때 유신이 떨어졌고 고등학교
  • 00:19:05
    2학년 때 박정희가 죽었어요네
  • 00:19:08
    그러니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 00:19:10
    내에 유신 체제가 제일 좋은
  • 00:19:12
    민주주의라고 배우고 살는 세대 아
  • 00:19:15
    그렇겠죠 아 근데 생각보다는 젊으
  • 00:19:18
    시네 아 내가 생각한 거보다는 젊으
  • 00:19:22
    죄송합니다네 아니 박지현 박지현의
  • 00:19:23
    보고 그렇게 젊 다더니 저었다
  • 00:19:25
    그러데요 저분 하고 살 차인데
  • 00:19:29
  • 00:19:30
    그런데네 그래서 학교에서이 민주주의에
  • 00:19:34
    대해서 실질적으로 교육이 가능했던
  • 00:19:36
    시대가 언제부터 냐면 80년대
  • 00:19:37
    말부터예요 80년대 말은 사실
  • 00:19:39
    90년대 초부터예요 교과서 바뀌고
  • 00:19:41
    교사들이 여기에 이제 가르칠 수 있게
  • 00:19:44
    된 시대가음 그러니까 지금 우리 한국
  • 00:19:46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가장 튼튼한
  • 00:19:48
    세대가 4 50대인
  • 00:19:50
    것은음이 사람들이 비로서 정상적인
  • 00:19:53
    민주주의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4
  • 00:19:55
    50대가 경험도 경험이지만 살아오면서
  • 00:19:58
    겪은 경험도 경험이지만 학교에서부터
  • 00:20:00
    민주주의 교육을 제대로 받은 첫
  • 00:20:02
    세대요 아 그전 세대들은 히 학교에서
  • 00:20:07
    뭐 공부 제대로 안 하고 그냥
  • 00:20:08
    대충대충 배웠으면 그냥 민주주의의
  • 00:20:11
    반대말은 어 공산주의 이래 버려요 아
  • 00:20:14
    그니까 가령 그러면 그게 몇 년
  • 00:20:15
    도예요 뭐가요 그 이제 민주주의를
  • 00:20:18
    제대로 교육한 87년 이후에 교과서가
  • 00:20:20
    바뀌고 89년도에 장교 선포가 되고음
  • 00:20:23
    그리고 이제 어 교사들이 우리 더
  • 00:20:26
    이상 이런 식의 노예교육 식민지 노회
  • 00:20:27
    교육은 우리가 가르칠 수가 없다
  • 00:20:29
    이렇게 선언하고 한 것이 전교조
  • 00:20:31
    설립되고 막 이때 막 교사들이 난리를
  • 00:20:33
    쳤잖아 9년 그러니까 90년대 이제이
  • 00:20:37
    전교조가 합법 된 거는 훨씬 뒤에요
  • 00:20:38
    95년 이무렵 돼서요 합법화가
  • 00:20:40
    되는데네 그 사이에도 이제 87년의
  • 00:20:43
    경험 때문에 87년의 경험 때문에음
  • 00:20:46
    이제 그 시절에 참여했던 사람들 이런
  • 00:20:49
    사람들이 교사가 돼서 학교에서 그래도
  • 00:20:51
    좀 의미 있게 가르치려고 애를 썼고요
  • 00:20:54
    교과서가 바뀐 거는 이제 김영삼
  • 00:20:55
    시대에 들어와서요 제대로
  • 00:20:57
    바뀌죠음 그러니까 어 대략 90년대
  • 00:21:00
    초반 이때 이제 초중등 교육을 받부터
  • 00:21:03
    초중등 교육을 받았다고 치면 거의
  • 00:21:06
    80년대 중후반에 출생한 세대라
  • 00:21:09
    그래야 이제 본격적으로 학교에서부터
  • 00:21:11
    민주주의 교육을 받았다 이렇게 볼 수
  • 00:21:13
    있겠죠네 그런 좀
  • 00:21:16
    어 그런게 굉장히 중요해요 교육
  • 00:21:19
    자체가 이미 그렇게 돼 있었어요
  • 00:21:21
    민주주의는 다시 말씀드리지만 1인
  • 00:21:24
    군주주의 반대말이 그요음 군주주의
  • 00:21:26
    현대판의 1인독재 체재의 안된
  • 00:21:28
    말이에요 네네 근데이 사람들 지금
  • 00:21:30
    쿠데타 내란을 해서 하려고 했던 것이
  • 00:21:34
    뭐냐면 개엄 개엄 자체의 논리가
  • 00:21:37
    있어요 개을 선포하면 선포는 선포지
  • 00:21:41
    해제는 언제
  • 00:21:42
    하느냐 만약에 개이 성공했다면 언제
  • 00:21:45
    해제 할까요 그러니까 그게 저도
  • 00:21:47
    궁금하더라고요 만약에 다 장악되는
  • 00:21:49
    어떻게 해제될 수 있죠 개엄 그요
  • 00:21:51
    자천 논리가 있어요 이거는 수많은
  • 00:21:53
    사람을 영장 없이 체포 구금 투호
  • 00:21:55
    고문하는 그런 행위자아요네 그리고
  • 00:21:58
    국민의 기본권 전체를 제한하고
  • 00:22:00
    박탈하는 행위네
  • 00:22:03
    범죄예고 대한
  • 00:22:06
    범죄예방에 대한
  • 00:22:08
    면책권 생명 안전 이걸 확보하지
  • 00:22:11
    못하면 해 해제를 못 해요 그래서
  • 00:22:13
    우리 역사성의 모든 개은음 개헌
  • 00:22:17
    그다음에이 개념을 선포한 자의 평생
  • 00:22:19
    집권을 허용하는 방식으로 결정이 아
  • 00:22:22
    그러니까 이거는 이번 예를 들어서 뭐
  • 00:22:25
    개헌을 통해서 평생 직권을 확보한다
  • 00:22:28
    그렇죠 그 그런 약속을 받지 않고는
  • 00:22:29
    끝나지 않았어요 자기가 평화적 정권
  • 00:22:32
    교체를 못 해요 개을 선포하면 어이
  • 00:22:35
    개엄 기간 동안에 범 저지르는 범죄가
  • 00:22:37
    워낙 방범이 하기
  • 00:22:39
    때문에 그 죄의 무게에 짓눌려서 아
  • 00:22:43
    그 전까지는 권력을 다해서 개을
  • 00:22:45
    선포했다고 하더라도 아 시작은 그렇게
  • 00:22:47
    했을지라도 선포를 하고 나면 그 죄의
  • 00:22:49
    무게에 짓눌려서 개 자기 권력이
  • 00:22:51
    생명줄이 돼요 아 저렇게 해서 민주당
  • 00:22:54
    의원들 잡아가고 고문하고 그랬다가
  • 00:22:57
    민주당이 정권 자분 자기 어떻게 되겠
  • 00:22:59
    죽는 거지 못 넘겨줘요 그럼 독재가
  • 00:23:02
    될 뻔했네요 이번 개 당연히 독재
  • 00:23:04
    같아요 우리 안 그런게 없어요 그럴
  • 00:23:06
    수가 없어 이거는 기본적으로는 끔찍해
  • 00:23:09
    무슨 뭐 내산 이건 거짓말이고 사실은
  • 00:23:11
    아 그면 다 드러났는데요 뭐 3월부터
  • 00:23:13
    준비했니 그 전부 제가 볼 때는 뭐
  • 00:23:15
    1년 정도 정도 넘은 거 같고요 제가
  • 00:23:17
    볼 때는 한 작년 2023년 11월
  • 00:23:19
    부 적으로 1인독재 체제 왕정으로
  • 00:23:22
    되돌리려고 하는 거였어요음 왕정으로
  • 00:23:24
    정으로 자기가 뭔데 제 능력도
  • 00:23:26
    없으면서 진짜 개이 아니에요 이런
  • 00:23:30
    개은 해제를 못 하고 거기엔 짓눌려서
  • 00:23:34
    결국에 가서는 자기가 그렇게 생각을
  • 00:23:36
    안 했더라도 1인독재 체재를 만드는
  • 00:23:38
    거 밖에는 평생 집권 체재를 만드는
  • 00:23:40
    거 밖에는 빠져나갈 길이 없는 그런
  • 00:23:43
    일을 버린 거예요 근데 거기에
  • 00:23:45
    찬동하는 거죠 국민의 힘이 아 왜
  • 00:23:48
    그랬느냐이 사람들 귀족이 왕당파요
  • 00:23:51
    그이 왕조 체제는 군주제는 뭐랑
  • 00:23:54
    결합하면 귀족제 결합한다고 그랬어요
  • 00:23:57
    그리고이 귀족제 의 현대적인 용어가
  • 00:24:00
    엘리트 주의예요 아 그 어머나 나 어
  • 00:24:02
    진짜 잘만들어 엘리트 주의거든요
  • 00:24:04
    그러니까 이게 어떻게 되냐면이
  • 00:24:06
    사람들은 그래요 왕을 모시고 살지
  • 00:24:08
    언정 개돼지 같은 동급이 돼서 살
  • 00:24:11
    수는 없다 그렇지 윤상현 씨 발언이
  • 00:24:14
    딱 그거예요
  • 00:24:15
    딱이네 1년만 지나면 다 찍는다
  • 00:24:17
    걔들은 개돼지다 민중은 그렇지 우리는
  • 00:24:20
    특별한 엘리트가 그렇지 무이
  • 00:24:23
    사상이든이 생각을 가지고 계속 정치를
  • 00:24:26
    해 왔고 해왔어 우
  • 00:24:29
    87년 이후에 이바 독재 청산이 했기
  • 00:24:32
    때문에 용어를 잘못
  • 00:24:34
    만들었어 그런 사람들을 반민주
  • 00:24:37
    세력이었고 세력이라고 이름을 한 번
  • 00:24:39
    완해 졌다가 보수 세력이라고 또 한
  • 00:24:42
    번 더
  • 00:24:43
    어 그니까 왕당파 테 보수라고 이름을
  • 00:24:46
    붙이면 안 돼요
  • 00:24:48
    왕당파요 기본적으로 독재 주의자
  • 00:24:50
    이고요 전체주의자이고 군국 주의자들이
  • 00:24:53
    그리고 그게 청산이 안 되니까 계속
  • 00:24:55
    이제 그 이어져 내려왔던 거죠 한
  • 00:24:57
    가지만 말 말씀드릴게 아 근데 오늘
  • 00:24:59
    강의가 너무 좋지
  • 00:25:01
    않아 아 이거는 세상에 알려야 돼
  • 00:25:03
    오늘 강의 왜이 교육이 문제였냐면
  • 00:25:05
    이걸 제대로 우리가 아 저 사람들은
  • 00:25:07
    기본적으로 독재 세력이고 이바 식민지
  • 00:25:11
    일제강 전기부터 천황에게 충성해 왔던
  • 00:25:13
    세력이고 그래서 민주주의에 반대해
  • 00:25:16
    왔던 세력이고 민주주의를 혐오해 왔던
  • 00:25:18
    세력이다 이것만 제대로 가르쳤어 지금
  • 00:25:20
    20대 안 나와요이 사람들은 또 한번
  • 00:25:24
    또 이런 식의 완화된 표현들로 교육을
  • 00:25:26
    받다 보니까 보수와 진보의
  • 00:25:29
    민주주의라고 착각을 해 해온 거예요
  • 00:25:30
    지금까지 아 지금까지 또 우리가
  • 00:25:34
    유럽처럼 미국처럼 보수대 진보 이런
  • 00:25:37
    것처럼 있는 것처럼 사실은 그렇지
  • 00:25:39
    않거든요 그래서 이런 이제 이번
  • 00:25:42
    이참에 저는 뭐 조금 전에 이제
  • 00:25:45
    일부에서 박지원 의원께서이 탄핵과 그
  • 00:25:47
    이전과 이후는 다른 시대다
  • 00:25:48
    말씀드렸지만 다른 시대가 될 다른
  • 00:25:51
    시대가 될지 안 될지는 저도 확신할
  • 00:25:52
    수는 없어요 다만 한 가지 필요한
  • 00:25:53
    것은 우리가 그동안 우리 역사를
  • 00:25:56
    거쳐오면서 의도적으로
  • 00:25:58
    의도적으로 잘못된 과오와 화해했던
  • 00:26:01
    역사 그렇지 화해라는 타협했던 역사지
  • 00:26:05
    독재자를 독재자라 부르지 못하고 거의
  • 00:26:07
    주지자랑 불렀던 역사 그렇 그리고
  • 00:26:09
    이제 반민주 주의자를 반민주 주자라
  • 00:26:12
    부르지 못하고 보수라고 불러왔던 역사
  • 00:26:15
    이런 것들을 이제 좀 반성하고
  • 00:26:16
    그만했으면 좋어 그 이제 반성하고
  • 00:26:18
    제대로 불러 줘야 됩니다 대해야 돼
  • 00:26:20
    이제 국민의 임은 보수정당이 아니라
  • 00:26:22
    왕당파이고 전체주의 집단이고 독재
  • 00:26:26
    세력이고 그리고 내란 공
  • 00:26:29
    근데 그나마도 우리 교수님은 이렇게
  • 00:26:31
    역사와 이론과 논리로 이렇게 설명을
  • 00:26:34
    하셨지만 이번에는 우리가 그냥 피부로
  • 00:26:38
    느껴 버리니까 이런 것들이 어 얘네는
  • 00:26:41
    그냥 왕당 판에라고 이제 피부로
  • 00:26:43
    느껴져서 사람들이 쏟아져 나온 겁니다
  • 00:26:45
    예 그렇죠 그러니까 이게 그동안에
  • 00:26:47
    이제 8 7년 이후가 전에 이제 어떤
  • 00:26:49
    분이 그런 얘기를 했더라고요 한강
  • 00:26:52
    작가가 이렇게 얘기했죠 과거가 미래를
  • 00:26:54
    현재를 도와줄 수 있을까 과거가
  • 00:26:57
    현재를 도와줄 수 있을까 도와줬잖아
  • 00:26:58
    이번에 그죠 아
  • 00:27:01
    우리가이 다 마찬가지였어요 70년대
  • 00:27:04
    민주화 운동을 도와준게 일제강 연기
  • 00:27:06
    독립
  • 00:27:07
    운동이었고 그리고 80년대 이른바
  • 00:27:10
    민주화 운동을 더와 준게 70년대
  • 00:27:11
    독립운동이 민주화 운동이었고 지금에
  • 00:27:14
    이걸 도와주고 있는게이 탄핵에 대해서
  • 00:27:17
    이막 개엄 사태가 와서 나다가 망할
  • 00:27:19
    위기에 처 있는이 상황을 도와준게
  • 00:27:21
    87년의 경험 같은 것들이었어요
  • 00:27:23
    역사는 사실은 굉장히 무거워요 어떤
  • 00:27:27
    때는 음지 또 이런 우리가
  • 00:27:31
    민주주의라고 얘기를 하는데 사실
  • 00:27:33
    한국에서 형식적이나마 민주 주의 제도
  • 00:27:38
    민주제 민주제 형성된 건 이제
  • 00:27:40
    40년도 안 돼요네 그 앞에 3천년을
  • 00:27:43
    왕한 밑에서 살았어요네 그러니
  • 00:27:46
    사람들의 의식은 잠재 의식까지도 왕의
  • 00:27:50
    왕조 시대에 대한 생각이 워낙 강해요
  • 00:27:52
    그 그걸 잘 벗어나지 못해요
  • 00:27:55
    민주주의가 진전하 위해서는 그걸
  • 00:27:57
    하나씩 하나씩 좀 덜어내야 돼요 왕조
  • 00:28:00
    시대의 사고방식이나 관념이나 통념
  • 00:28:02
    이런 것들을 이런 일들을 겪으면서
  • 00:28:05
    우리가 여전히 왕조 시대를 그리워하는
  • 00:28:07
    왕조 시대의 이런 개돼지 백성처럼
  • 00:28:10
    살던 이런 시대에서 한걸음씩 벗어날
  • 00:28:13
    수 있는 계기가 돼 돼야 된다고
  • 00:28:14
    생각을 하고요 그게 이번
  • 00:28:17
    사태에음 아 끔찍한 비극이고 사실이
  • 00:28:21
    경제적 또는 외교적으로 입은 손실을
  • 00:28:23
    우리가 돈으로 환산할 수가 없는데네
  • 00:28:25
    아 외교 이제 또 다뤄야 되거든요
  • 00:28:27
    저희가 예 그나마 이제 조금
  • 00:28:30
    다행이라면 그런 교훈을 특히 젊은
  • 00:28:33
    세대에게 좋다라고 하는 것 좀 그렇게
  • 00:28:36
    생각을 합니다 알겠습니다네 아 제가
  • 00:28:37
    미국 엄마들 소식도 가지고 왔는데
  • 00:28:39
    거는 나중에 하네 나중에 하시면 될
  • 00:28:42
    거 같아요네 고맙습니다 야 오늘
  • 00:28:45
    강의는 진짜 전 국민이 다 알아야 될
  • 00:28:48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그냥
  • 00:28:51
    완벽히 이해가 돼 버렸습니다
  • 00:28:53
    동의한다는게 아니고 이해가 됐습니다
  • 00:28:56
    정말 너무너무 고맙습니다 보수에 대한
  • 00:28:58
    이해 완벽하게습니다 그렇습니다 동이
  • 00:29:01
    아닙니다네 또 뭐 댓글에 조금 뭐
  • 00:29:03
    이해한다고 막 이런 놈들이 있어요
  • 00:29:06
    내용 너무 좋 예 민주주의를 파괴해야
  • 00:29:09
    민주주의를 지킨다고 하는 거에 동의할
  • 00:29:11
    수 있는 사람이라면 뭐 동의할 수
  • 00:29:13
    있겠죠 저기다가 아유 그런 그런
  • 00:29:15
    애들이 있겠습니까네 알겠습니다네 아
  • 00:29:17
    그리고 이제 그 댓글에 뭐 발포 뭐
  • 00:29:20
    확인 안 된 건 한부로 얘기하지 마
  • 00:29:22
    얘기하시는데 확인이 지금 안 되고
  • 00:29:24
    있어 한번 얘기하지
  • 00:29:26
    말라 자 그러면 는 저희는이 교신이
  • 00:29:29
    여기서 마무리 짓고요 지금 외교 지금
  • 00:29:32
    대한민국 솔직히 외교 참사 예
  • 00:29:35
    참사입니다 외교
  • 00:29:36
    참사입니다네 두 분과는 여기서 인사
  • 00:29:38
    나누고 저희는 3부에서 외교에 대한
  • 00:29:42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진심으로 오늘
  • 00:29:44
    갑진 시간이었습니다 대단히 고맙습니다
  • 00:29:48
    [음악]
  • 00:29:57
    감사합니다 y
Tags
  • 민주주의
  • 매불쇼
  • 한국 정치
  • 역사
  • 교육
  • 왕조 시대
  • 독재
  • 권위주의
  • 87년
  • 민주 교육